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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OTO/사진 스터디

01. DSLR의 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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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도 부럽지 않은 DSLR 활용하기

 

 

 

01 DSLR 카메라와 동영상 촬영 기능의 개발

 

DSLR 카메라

 

정사진용 필름 카메라 에서 렌즈를 통해 기록되는 영상을 뷰파인더를 통해 바로 볼 수 있는 카메라가 등장해서 나온 용어

SLR 카메라가 디지털 카메라로 바뀌면서 그 앞에 디지털의  D 자가 더해져 붙여져 생김

정사진을 촬영하기 위해 개발된 카메라

 

DSLR의 동영상 촬영기능의 개발은 라이브 뷰 기능이라고 하는 것에 기인

 

 

촬영 렌즈로 부터 들어온 빛을 카메라 내부의 하프미러에 반사해서 파인더 앞의 스크린에 촬영되는 화면을 비춤 : 펜타 프리즘 방식

 

라이브 뷰 : 로우앵글 하이앵글의 촬여이 쉬움

 

2009년  니콘  D90 동영상 촬영기능을 처음으로 탑재해서 출시

 

동영상 사이즈 640X480 비디오 카메라의 동영상에는 비교할 수 없는 해상도 

정지영상 촬영  주목받지 못함.

 

캐논의 EOS 5D MARK2

 기종은 필름 사이즈와 동일한 대형 촬상 소자를 장착하고

풀 HD 급 화질의 해상도 24P 30P로 제공하는 기능 탑재

많은 영상 제작자들의 DSLR의 동영상 기능에 주목하고 매혹

 

렌즈 교환이 가능한 다른 회사들의 디지털 일안 리플렉스 카메라에도 동영상 기록 기능들이 줄줄이 탑재되어 출시

 

 

 

 

02 미러리스 카메라의 등장

 

 

라이브 뷰 전용의 렌즈 교환식 디지털 카메라 등장

펜타프리즘과 하프미러가 없기 때문에 미러리스라 불림.

파인더 기능은 라이브 뷰만으로 대체 미러리스 카메라 펜타프리즘과 하프미러가 없음

 

풍부한 교환렌즈를 사용할 수 있으면서 바디를 컴팩트하게 구성

 

탄생 : 파나소닉 LUMIX DMG-G1

고성능의 EVF (전자 뷰파인더) 를 갖추고, 외관도 DSLR과 유사하게 해서 가능한 한 디지털 일안 리플렉스에 가까운 이미지를 갖추었지만 동영상 기능은 없었음

 

동영상 기능을 갖춘 카메라 출시

동영상 기능을 보완한 파나소닉 LUMIX DMG-G1 출시

올림푸스 EP-1 출시

컴팩트하면서 가벼운 바디

플레인지 백이 짧음 렌즈의 마운트 면과 CMOS와 같은 촬상면의 거리가 짦아서 마운트 어댑터라고 하는 장치를 사용해 여러가지 교환 렌즈를 사용할 수 있음.

 

 

 

 

DSLR 카메라의 특징

 

캐논 5D MARK 2

 

등장 전

 

 

HD급 EMG 카메라로 촬영

영화 RED ONE 사용

 

등장 후

 

왜 캐논 EOS 5D MARK2 에  열광하는가?

 

영상을 기록하는 촬상소자인  CMOS가 비디오 카메라의 CCD 사이즈에 비해 대형

다양하고 풍부한 렌즈들 사용이 가능

 

대부분의 DSLR 카메라의 상당히 큰 변적의 촬상 소자 사용

정사진용 SLR 카메라를

 

촬상소자의 크기

 

35mm판  풀사이즈 36 x 24 정사진 필름 카메라의 사이즈와 같음 캐논 5d마크투

 

 APS-C 사이즈

코닥 후지필름, 니콤, 캐논, 미놀타의 다섯회사가 공동으로 제창한 은염 필름의 새로운 포냇

 

35mm 판 풀사이즈의 거의 반정도의 면적

 

포서드 사이즈 촹상소자의 사이즈가 1/4인치 형이라는 데서 비롯

 

화면사이즈 17.3mm x 13mm

올림푸스가 제창하고 파나소닉등의 제조사가 참가하여 만들어내

 

 

그밖의 비디오카메라의 촬상소자

 

2/3인치형 EMG 카메라에 주로 사용

최근 DSLR 카메라의 촬상소자에 비하면 매우 작은 크기 피사계 심도가 상대적으로 깊음

 

 1/3인치형 준업무용의 비디오 카메라에서 주로사용

 

DSLR 카메라의 특징 매우 얕아진 피사계심도 소형 촬상 소자는 피사계 심도가 아주 깊음 ㅅ

 

 

촬상소자가 커지면 커질 수록 피사계 심도를 아주 얕아지게 조절 - 아웃포커스

 

 

비디오 카메라 사용자가 영상물을 만들때 필름을 사용하느 ㄴ영화용 카메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포커스 조정이 쉽지 않았음

 

기존 필름용 영화카메라보다 더욱 얕은 피사계심도

 

촬상매체 의 사이즈가 커지면 빛은 받아들이는 빛의 양이 많아짐

 

그보다 잘은 면적의 촬상매체에 비해 단시간에 더욱 많은 빛의 양을 확보

 

다이나믹레인지 = 계조표현력 밝기를 표현할 수 있는 범위 - 어두운 곳에서부터 밝은 곳에 이르기 까지 얼마나 넓은 범위를 재현해 낼 수 있는가?

 

큰 촬영소자를 사용한 경우

 

고감도화와 낮은 노이즈

 

촬상매테의 사이즈가 커지면 빛을 받아들이는 빛의 양이 많아짐

 

대형 사이즈의 촬상소자를 사용하는 DSLR 카메라 매우 높은 수준의 감도 확보 가능 ISO 12800

25600

 

실제 영화난 드라마 촬영시 조명 효과 줄여줄수 잇음

 

SN비 신호의양 : 노이즈의 양의 비율

 

노이즈의 영향이 적은 것 = SN비가 높다.

 

노이즈의 영향이 많은 것 = SN비가 낮다.

 

DSLR 카메라는 SN비가 높다.

 

감도를 높여 촬영할 경우에도 비디오 카메라에 비해 노이즈의 영양이 적은 상태로 촬영 가능

 

 

풍부한 교환 렌자의 활용

 

각 카메라 메이커는 매우 다양한 종류의 교환렌즈를 보유

 

비디오 카메라 붙박이시 줌 렌즈 장착

 

다양한 특수 렌즈들의 활용은 영상적인 표현의 폭을 크게 확장 시켜주고 있다.

 

정사진용의 단렌즈 : 비디오 카메라에 사용되고 있는 줌 렌즈에 비해 해상력과 렌즈의 밝기가 뛰어남 뵤사력과 표현력에 있어 훤씬 효과적

 

 

동영상 DSLR 카메라의 단점

 

비디오 카메라에 비해 촬영중에 조리개를 원활히 조정할 수 없음.

 

셔터속도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없음.

 

포커스 조절이 쉽지 않고 매뉴얼 촬영에서도 자유도 제한.

 

보완 기자재들도 서드 파티 메이커들에 의해 하나의 시장을 형성할 정도로 다양 최근에는 동영상 기능만으로 특화한 카메라도 등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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