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play
- 각 요소의 박스 타입을 지정
div {
display: inline;
}
① Property Value : 속성값
inline : 박스 타입을 인라인 요소로 지정
block : 박스 타입을 블록 요소로 지정
inline-block : 박스 타입을 인라인 블록 요소로 지정, 컨텐츠는 블록 요소로 지정하고 요소 자체는 인라인 요소로 지정, width / height 속성 사용 가능
none : 요소를 전혀 표시하지 않음
background
- 요소의 배경을 설정
background: color(색상) image(이미지 경로) position(위치) repeat(반복유무);
div {
background: #00ff00 url(.."img/image.jpg") no-repeat center top;
}
① background-color : 배경 색상을 지정
② background-image : 하나 이상의 배경 이미지를 지정
url("불러올 이미지 경로")
③ background-position : 배경 이미지의 위치(값)를 지정 (x축, y축 2개의 속성 값으로 위치 설정)
top, bottom, left, right, center
px
%
④ background-repeat : 배경 이미지의 반복 유무를 지정
repeat : 배경 이미지를 x축 및 y축으로 반복
repeat-x : 배경 이미지를 x축으로 반복
repeat-y : 배경 이미지를 y축으로 반복
no-repeat : 이미지 반복 없음
z-index
요소의 렌더링 되는 z축의 위치를 결정
① Property Value : 속성값
number
② z축의 위치를 결정하는 방법
HTML 계층 구조대로 결정 (자식 요소가 부모 요소 위에 쌓임)
* z-index 속성의 숫자가 높을 수록 위에 결정
position 속성이 지정된 요소가 보다 위에 결정 (position: static 제외)
overflow
요소의 내용이 요소 자체의 크기 이상일 경우 처리 방식의 결정
.box {
overflow: hidden;
}
① Property Value : 속성값
visible : (기본값) 요소 크기 이상으로 렌더링
hidden : 요소 크기 이상의 내용을 숨김
scroll : 스크롤을 생성하여 내용을 볼 수 있음
auto : 브라우저에 따라서 상이, 자동으로 스크롤을 생성하거나 렌더링됨
cursor
요소를 가리키는 커서(cursor) 유형을 변경
OS 운영체제 및 브라우저 등에 따라서 커서 모양이 다를 수 있음
① Property Value : 속성값
default : (기본값) 화살표
pointer : 손가락 모양
text :
not-allowed :
none
opacity
요소의 투명도 레벨을 결정
① Property Value : 속성값
number : 0 (투명) ~ 1.0 (불투명) 사이의 소수점
@media - 쿼리 미디어 : 반응형 웹 만들 때 사용
디바이스의 종류 및 크기 등에 따라 CSS 속성을 다르게 적용 가능
@media screen and (min-width: 480px) { - 스크린이 최소 480px일 경우 : 480px 이상일 경우
body {color: red;}
}
① Media Type : 미디어 타입
all : 모든 미디어 타입에 적용
print : 인쇄용도
screen : 컴퓨터 스크린 용도
② Media Features : 미디어 속성
max-width : 브라우저 표시 영역의 최대 폭 (*특정 값 이하일 경우)
min-width : 브라욷저 표시 영역의 최소 폭 (*특정 값 이상일 경우)
transition
CSS 속성의 시작과 끝을 지정하여 중간의 값을 애니메이션 처리 (시작값이 필요!)
단축 속성 : transition : [property] [duration] [timing-function] [delay];
.div1 {
transition: all 2s line 1s;
}
.div2 {
transition: width 2s, height 4s;
}
① transition-property : 애니메이션이 적용될 CSS 속성 이름
all : 모두 적용
property :CSS 속성 이름
② transition-duration : 애니메이션이 발생하는 지속시간
time : 시간 (1s = 1초)
③ transition-timing-function : 애니메이션의 중간 값을 계산하는 함수를 명시 (easing, cubic bezier)
ease (기본값)
liner
ease-in
ease-out
ease-in-out
cubic-bezier(n,n,n,n)
④ transition-delay : 애니메이션 시작까지의 지연시간
time : 시간 (1s = 1초)
transform
요소를 2D, 3D로 변형할 때 사용
단축속성 : transform : [translate(x,y)] [scale(x,y)] [rotate(angle)] [etc..];
① Property Value : 속성값
translate(x,y) : x축, y축으로 위치 이동 (2D)
scale(x,y) :x축, y축 크기 지정 (2D)
rotate(angle) : 요소의 2D 회전 각도 (deg)
rotateX(angle) : 요소의 x축 3D 회전 각도 (deg)
rotateY(angle) : 요소의 y축 3D 회전 각도 (deg)
② transform-origin : 요소의 변형 기준점 (기본값: 50% 50% 0)
x축 : left, center, right, length(px), %
y축 : top, center, bottom, length(px), %
z축 : length(px)
③ transform-style :3D 렌더링 여부 지정
flat : 기본값 2D 렌더링
preserve-3d :3D 렌더링
④ perspective : 원근 거리를 지정 (원근법)
length(px)
⑤ perspective-origin : 원근 거리의 기준점 (기본값 : 50% 50%)
x축 : left, center, right, length(px), %
y축 : top, center, bottom, length(px), %
⑥ backface-visibility : 요소의 뒷면 표시 여부 (*3D transform에서만 동작)
visible (기본값) : 요소 뒷면 보임
hidden : 요소 뒷면 숨김
animation
요소를 애니메이션
단축속성 : animation : [name] [duration] [timing-function] [delay] [iteration-count] [direction] [fill-mode] [play-state];
① animation-name : 2개 이상의 애니메이션 중간 상태를 @keyframes 을 이용하여 지정
keyframe-name : @keyframes 의 이름
none (기본값) : 애니메이션 없음
② animation-duration : 애니메이션의 지속시간
time : 시간 (1s = 1초)
③ animation-timing-function : 애니메이션의 지속시간
ease(기본값)
liner
ease-in
ease-out
ease-in-out
cubic-bezier(n,n,n,n)
steps(n) : 애니멘이션의 프레임을 n번으로 분할해서 보여줌
④ animation-delay : 애니메이션 시작까지의 지연시간
time : 시간 (1s = 1초)
⑤ animation-interation-count : 애니메이션 반복 횟수 지정 (기본값 : 1회)
number : 반복횟수
infinite : 무한 반복
⑥ animation-direction : 애니메이션의 반복 방향
normal : 정방향으로 시작, 복귀하지 않고 정방향만 반복.
*reverse : 역방향으로 시작, 복귀하지 않고 역방향만 반복.
alternate : 정방향으로 시작, 역방향으로 복귀
*alternate-reverse : 역방향으로 시작, 정방향으로 복귀
⑦ animation-fill-mode :애니메이션 전후 상태 설정
none(기본값) : 기존 위치 대기 -시작 위치 이동 - 애니메이션 (시작 + 끝) - 기존 위치 복귀
forwards : 기존 위치 대기 - 시작 위치 이동 - 애니메이션 (시작 + 끝) - 끝 위치 고정
backwards : 시작 위치 이동 - 애니메이션 (시작 + 끝) - 기존 위치 복귀
both : 시작 위치 이동 - 애니메이션 (시작 + 끝) - 끝 위치 고정
⑧ animation-play-state : 애니메이션 재생/정지
paused : 정지
running(기본값) : 재생
@keyframes
2개 이상의 애니메이션 중간 상태를 지정
@keyframes animation-name {
0% { color: blank; }
100% {color: red; }
}
① Property Value : 속성값
animation-name : 애니메이션 이름(*animation-name의 keyframe-name과 동일)
*keyframes-selector : 애니메이션의 중간 상태 위치
css-style : 해당 상태의 CSS 속성
② keyframes-selector : 중간 상태 위치 값
0%~100%
from : 시작 값 (0%와 동일)
to : 종료 값 (100%와 동일)
'자기 계발 > CSS와 JAVA, HTML' 카테고리의 다른 글
FLOAT 플로트, POSITION 포지션 (0) | 2015.12.15 |
---|---|
폰트속성 (0) | 2015.12.15 |
box model (0) | 2015.12.15 |
선택자 조합 (0) | 2015.12.10 |
CSS 선택자 (0) | 2015.12.10 |